공유미용실, 요즘 왜 뜨는걸까?


공유미용실. 기존의 미용실과 차이점이 무엇일까? 공유 미용실 수입은 어느 정도일까? 공유미용실은 누가 하는 걸까? 최근 공유미용실 규제가 통과되면서 공유미용실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공유미용실. 아직은 우리에게 낯선 개념이다. 공유미용실이 왜 만들어졌으며, 공유미용실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자. 

공유미용실, 왜 만들었나?


1. 미용 산업의 비대칭적 시장 형태 때문이다. 미용 산업은 연간 8조 원 규모의 거대한 시장이다. 하지만 미용 산업은 창업 후 20% 이상의 미용실이 1년 내에 폐업한다. 그리고 유명 디자이너와 그렇지 않은 디자이너 간의 수익 차이도 어마어마하다. 


2. 공유미용실 로위는 불균형한 미용 산업을 지속할 수 있는 미용 생태계로 바꾸는 것. 공유미용실은 누구나 미용을 할 수 있다. 쉽게 말해, 미용 플랫폼이다. 공유미용실 로위는 헤어 디자이너에게 2평에서 4평의 독립형(프라이빗) 미용 공간과 시설을 공유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헤어디자이너는 로위가 구축한 독립공간과 시설을 사용함으로써 초기 창업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3.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시대의 도래 때문이다. 공유미용실은 독립형 미용 공간이다. 공유미용실에서는 미용사와 손님만의 공간이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밀레니얼 세대에게 독립형 미용 공간이 큰 인기를 끌면서 최근 전월 대비 8월 매출이 20% 이상 오르며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공유미용실 수입은?

- 일은 줄었는데 수입은 늘어나는 형태다. 같은 매출을 발생시키더라도, 소속된 미용실에 부담하는 금액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유미용실에서는 소속 미용실이 없이, 임대료와 관리비 정도만 부담하면 나머지의 매출은 내 수익이 되는 형태다.

예를 들면, 일반 미용실 소속일 때 1000만 원 매출을 일으키면 월급은 200만~300만 원 정도다. 하지만 공유미용실 에서 1000만 원에서 1600만 원의 매출이 나오면, 월급으로 500만~700만 원 정도를 가져간다. 공유미용실 사용할 때 드는 비용은 어느 정도일까? 업체에 월 160만 원의 임대료와 매출의 약 15%인 관리비가 발생한다. 

공유미용실의 장점은?

- 디자이너 : 공유미용실 업체는 미용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공유미용실 공간을 관리하는 직원을 지원한다. 공유미용실 마케팅도 지원한다. 기존 미용실에 소속돼있는 것보다 나의 소득 지분이 더 늘어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추가로 인턴사원의 급여(200만 원 정도)와 각종 매용 재료비를 제한 나머지가 내 소득이다.

공유미용실. 디자이너에게도 인기다. 요즘은 인스타그램을 보고 미용실을 많이 찾는다. 그러다 보니 굳이 대형 미용실에 소속되어있지 않아도, 디자이너를 보고 손님이 찾아오기 마련이다. 하지만 디자이너는 점점 더 미용실이 아니라, 자신의 실력이 중요해지는 추세다. 공유미용실은 그러한 추세에 잘 맞는 비즈니스 모델이라 할 수 있다. 



- 손님 : 비대면 시대로 좀 더 안전한 환경에서 미용할 수 있다. 1인 미용사에게 찾아가는 손님은 아무래도 디자이너가 더욱 신경을 써주는 경향이 있다. 

공유미용실 단점은?

- 단점보다는 현실의 냉정함이 아닐까? 실력이 없거나, 홍보를 못 하면 손님이 아예 없을 수도 있다. 그만큼 공유 미용실은 각자의 역량이 중요한 환경이다. 

공유미용실, 누가 하는 걸까?

- 공유미용실에서는 누구나 1인 미용실 창업을 할 수 있다. 기존에는 미용실 창업은 리스크 많았다. 디자이너 고용, 미용실 공간도 구해야 한다. 공유미용실은 다 필요 없다. 공유 미용실은 공간을 대여하며, 나 말고 다른 디자이너도 필요 없다. 공유미용실 관리 직원은 1인 원장들이 나눠서 낸다. 공유미용실은 창업 비용이 훨씬 적다. 위험도 적다. 



- 공유미용실 창업을 하면 내가 1인 미용실의 사장이다. 공유미용실 미용사는 각자 SNS를 통해 손님을 유치한다. 헤어디자이너들은 인스타그램에 자신이 디자인한 헤어스타일을 올리면서 홍보하는 것이 흔하다. 손님들도 그 사진이 마음에 들면 찾아오는 것이다. 일부 미용실은 직원들이 인스타그램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직원들이 자기 고객을 확보하고 독립하는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유미용실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스타일링 법과 헤어 디자인을 홍보해야 한다.

공유미용실은 창업은 쉬운 걸까?

- 공유미용실 성공보장? 물론 아니다. 손님을 만족시킬 실력이 있어야 한다. 공유미용실은 나의 실력만 보고 찾아오는 손님이다. 미용 실력. 훨씬 중요한 요소가 된다. 

공유미용실 Top 3, 아직도 모른다면? 

최근 여러 공유미용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대표적 공유미용실은 로위, 쉐어스팟, 세븐에비뉴다. 앞으로 공유미용실 매장이 늘어나면서 미용 산업의 변화가 어떻게 될지도 궁금해진다. 특히, 최근 독립형 공유미용실 서비스인 로위(LOWE)가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공유미용실의 투자유치 성공. 공유미용실의 성공과 지속 가능성이 어느 정도 인정받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공유미용실 로위는 2018년 말부터 운영해온 스타트업이다. 공유미용실 로위는 밀레니얼세대에게 인기를 끌면서 지난 8월 매출이 전월 대비 20% 상승했다고 한다. 공유미용실. 성장 또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듯하다. 

지금까지 공유미용실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공유미용실은 아직은 활성화가 되어있지는 않다. 하지만, 점점 소비자에게 익숙해지면서 시장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공유미용실을 통해 손님은 실력 있는 디자이너를 만나고, 디자이너는 자신의 노력만큼의 성과를 보상받는 선순환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댓글